티스토리 뷰

리코GR3가 후속작은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hdf로 새로 리뉴얼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리뉴얼된 모델이 아닌 리코gr3를 추천하는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리고 현재 정품 새상품이 적은 물량으로 업자들에 의해 높은 판매가로 판매되고 있는데요. 정품을 제가격에 사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제일 아래 정품을 가장 빠르게 제 가격으로 살 수 있는 방법을 써놨습니다. 구매하실 분들은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거예요. 

 

 

 

 

리코GR3x 대신 GR3 산 이유

리코 카메라를 구매할 지 고민하는 분들은 아마 GR3x를 살지 GR3를 살지 고민을 많이 할 것 같다. 각 카메라가 가지는 매력이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쉽게 고를 수 없는 것도 사실이다. 이 두 카메라의 확실한 차이 단 하나는 화각이다. 다들 알다시피 GR3x는 환산화각이 40mm로 인물 중심의 사진을 찍기 좋고, GR3는 화각이 28mm로 풍경, 스냅 사진 찍기에 용이하다. 

 

물론 GR3x라고 풍경을 못 찍을 것도 아니고, GR3라고 해서 인물이 잘 안나오는 것도 아니다. 다만 피사체와 거리가 같더라도 담을 수 있는 내용이 확연이 달라지기 때문에 이 미묘한 화각의 차이는 고민을 상당히 많이 할 수 밖에 없게 만든다. 

 

하지만, 나에겐 별로 고민이 될 것은 아니었다.

1. 내가 찍을 피사체는 풍경과 스냅사진이 100%였고

2. GR3 다이어리 에디션의 디자인이 너무 마음에 들었기 때문에

 

웃돈을 주고서라도 GR3 다이어리 에디션을 살 수 밖에 없었다. 그리고 사진을 찍는 재미와 더불어 그저 카메라를 보는 재미를 가질 수 있게 되었다. 이 결정은 지금도 후회하지 않는 선택이었다!

 

 

리코GR3 사용후기 장점 

1. 소문대로 감성카메라다운 GR3 색감

리코GR3 카메라가 입소문이 난 대표적인 이유는 아마 막 찍어도 인스타갬성을 느낄 수 있는 결과물이다. 기본 모드에서도 사진을 찍으면 한껏 감성적으로 나오기도 하지만, 필름카메라 느낌을 제대로 내는 포지티브 모드, 그 외 네거티브필름을 포함한 여러 모드는 사진을 찍는 재미를 더해준다. 

 

나는 실제로 포지티브 모드를 기본 모드처럼 99% 사용하고 있다. 아래로 내려가면 직접 찍은 사진들을 확인할 수 있다. 

 

 
 
 

 

2. 언제나 들고다닐 수 있는 가벼운 무게, 작은 부피

사실 난 영상을 제작했던 사람으로서 고스펙의 타사 카메라를 자주 사용했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영상 기능은 거의 못 쓸 정도인 이 카메라를 사용하는 이유는 바로 이 점이다. 주머니 속에 넣고 다녀도 될 정도로 작고 가벼운 사이즈와 무게라는 것.

 

카메라가 작다라는 것은 정말로 엄청난 장점일 수 밖에 없다. 좀 더 좋은 결과물을 내기 위해 큰 카메라 바디에 더 큰 렌즈를 들고 다른 액세서리까지 주렁주렁 달고 다니는 다른 카메라와 비교하면,  이 카메라는 핸드폰 하나를 더 챙기는 느낌으로 정말 막 꺼내서 사용할 수 있다. 그런데 심지어 결과물도 훌륭하다. 왜 안 들고 다니겠는가. 

 

게다가 이 카메라의 용도는 스냅사진용이기 때문에 길거리에서 막 찍어도 지나가는 사람들이 부담스럽지 않은 크기라서 나또한 부담스럽지 않게 카메라를 들이밀 수 있다. 이런 장점이 바로 아래에도 이어진다. 

 

 

3. 핸드폰으로는 느낄 수 없는 찍는다는 행위

 

그렇다면 반문할 것이다. 핸드폰으로 찍으면 되지 않느냐고. 작고 가벼우면서 높은 성능을 가진 핸드폰. 나또한 현재 아이폰 15프로를 사용하고 있고 그 카메라퀄리티에 만족하고 있지만, 리코GR3가 주는 찍는 재미를 이길 순 없다. 

 

나에게 핸드폰으로 사진을 찍는 것은 기록의 의미가 크다. 지금 당장 외워야 할 것, 기록해야 할 것, 공부에 도움이 되는 것 등 찍는 행위에 초점이 가는 것이 아닌 오로지 결과물이 목적이다. 

하지만 GR3는 사진을 찍는다, 이 찍는 행위에 더 초점이 가 있다. '내가 어떠한 피사체, 풍경을 보고 주목하고 싶은 것을 선택해 사진을 찍는다.' 이 행위에 몰두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은 결코 핸드폰이 주지 못하는 경험이라고 생각한다.

 

참고로 나는 이 카메라를 사고나서 사진찍는 소모임에 가입하고 활동하면서 찍는 기쁨을 더 느끼고 있다.  

 

4. 나에겐 작품인 카메라 디자인

디자인을 바라보는 시각은 지극히 개인적인 것이라 이것은 나만의 장점일 수 있다. 하지만 꽤나 많은 사람들이 나같이 이 리코 GR3 카메라 디자인이 마음에 들어 살 것이다. 물론 100% 마음에 들진 않지만, 이 카메라가 주는 심플함이 좋았고, 특히 다이어리 에디션이 주는 유니크함이 마음에 들었다. 

 

 

 

리코GR3 사용후기 아쉬운 점

 

1. 절대 떨어지지 않는 가격

 

 
 

 

사실 더 큰 문제는 절대 떨어지지 않는 가격이 문제가 아니다. 오히려 더 오르고 있다. 워낙 물량을 안 풀기 때문에 가끔 소량 풀리더라도 리셀러들이 낚아채 더 비싸게 팔고 있다. 물론 이게 나중에 중고로 팔 때 이득이 될 수 있겠으나 그 점 때문에 단점이 아니게 되진 않는다고 생각한다.  

 

다른 단점은 없다. 진짜 못 찾겠다. 혹시 더 높은 스펙을 가지지 못해 아쉽다라는 사람은 아예 이 모델을 고려하지도 않을 것 같아 단점에 넣지 않겠다.

 

 

리코GR3 실제 사진들 

 

미흡한 실력이지만 리코GR3로 찍은 사진을 몇 장 올려본다. 대부분 포지티브 필름을 사용하였다.

 

 

 


 

혹시 리코 GR3나 GR3x를 구매할 생각이 있는 분들에게 세기몰 홈페이지 구매를 추천한다. 물론 대기를 타고 구매를 해야 하는 단점이 있지만, 리셀러들이 올린 가격에 사지 않아도 되서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정품을 구매할 수 있는 유일한 곳이다. 세기몰에 카메라가 입고되면 알림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이를 이용하면 놓치지 않고 바로 구매할 수 있다. 아래 글에 그런 팁도 함께 남겨놨다. 

 

 

 

 
 
 

목차

    반응형